티스토리 뷰
728x90
팩토리 패턴(factory pattern)
개념
- 객체를 사용하는 코드에서 객체 생성 부분을 떼어내 추상화한 패턴
- 상속 관계에 있는 두 클래스에서 상위 클래스가 중요한 뼈대를 결정하고, 하위 클래스에서 객체 생성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결정
장점
- 느슨한 결합
- 상위 클래스에서는 인스턴스 생성 방식에 대해 전혀 알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더 많은 유연성을 가짐
- 객체 생성 로직이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유지 보수성이 증가됨
단점
- 새로 생성할 객체가 늘어날 때마다, Factory 클래스에 추가해야 되기 때문에 클래스가 많아짐
코드
abstract class Coffee {
public abstract int getPrice();
@Override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"This coffee is " + this.getPrice();
}
}
class CoffeeFactory {
pulbic static Coffee getCoffee(String type, int price) {
if("Latte".equalsIgnoreCase(type)) return new Latte(price);
else if("Americano".equalsIgnoreCase(type)) return new Americano(price);
else{
return new DefaultCoffee();
}
}
}
class DefaultCoffee extends Coffee {
private int price;
public DefaultCoffee() {
this.price = -1;
}
@Override
public int getPrice() {
return this.price;
}
}
class Latte extends Coffee {
private int price;
public Latte(int price) {
this.price = price;
}
@Override
public int getPrice() {
return this.price;
}
}
class Americano extends Coffee {
private int price;
public Americano(int price) {
this.price = price;
}
@Override
public int getPrice() {
return this.price;
}
}
public class Hello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offee latte = CoffeeFactory.getCoffee("Latte", 4000);
Coffee americano = CoffeeFactory.getCoffee("Americano", 3000);
System.out.println("latte :: " + latte);
System.out.println("americano :: " + americano);
}
}
/*
latte :: This coffee is 4000
americano :: This coffee is 3000
*/
728x90
'CS > 디자인 패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디자인 패턴] 전략 패턴(strategy pattern) (0) | 2022.07.04 |
---|---|
[디자인 패턴] 싱글톤 패턴(singleton pattern) (0) | 2022.07.04 |
댓글